본문 바로가기

안랩人side/안랩컬처

대학 취업박람회 참가한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2학기 개강과 함께 각 대학에서는 하반기 기업 채용에 대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9월 1일부터 3일까지 연세대학교 공학원에서는 잡 페어(취업 박람회)가 열렸다. 여기에 참여한 안철수연구소 부스를 찾아가 보았다.

연세대 공학원 아트리움 내 안랩 부스

백양로에 붙은 안철수연구소 현수막


대기업 계열사를 비롯해 많은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서도 안랩 부스에는 상담을 원하는 학생의 행렬이 계속 이어졌다. 나 또한 공학을 전공하는 몇몇 친구들을 데려가서 상담을 받기도 했다. 안철수연구소는 부스를 방문한 모든 학생에게 V3 365 클리닉을 선물로 증정했고, 이를 받은 학생은 모두 함박웃음을 지었다.

열띤 상담 중인 학생과 안랩인

현장에서 지원서를 작성 중인 학생


안철수연구소는 9월 1일부터 24일까지 채용 웹사이트(http://dware.intojob.co.kr/main/ahnlab.jsp)에서 공채 입사 지원서를 접수한다.
이번 공채는 연구개발 부문과 글로벌 인재 부문으로 나누어서 진행되는데, 연구개발 부문은 소프트웨어 개발, 바이러스 대응 및 분석, 기술지원, 컨설팅 등이며 글로벌 인재 부문은 재무, 홍보, 제품기획/마케팅, 신규 비즈니스 등이다. 연구개발 부문의 채용은 예년부터 진행하던 것이지만, 글로벌 인재 부문 채용은 약간 생소하다. 이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부스에 나와 있는 보안사업본부 신태수 수석연구원, 품질보증팀 최일순 팀장에게 다양한 질문을 했다.


신태수 수석연구원, 품질보증팀 최일순 팀장

-올해 글로벌 인재 부문의 채용이 신설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안철수연구소가 국내에서는 보안 업계 최고 기업으로 성장한 것이 사실입니다. 글로벌 인재 부문의 채용은 국내 시장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글로벌 기업으로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인재는 안랩의 해외 진출을 가속화하는, 미래의 성장동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인재 부문에 지원하려면 필요한 역량은 무엇입니까?
안랩이 생각하는 글로벌 인재란 다양한 국가에서의 체험을 기반으로 특정 외국어에 능통하며 다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열린 시각과 국제적 감각을 보유한 인재를 가리킵니다. 해외 영업을 예로 들면 수준급의 어학 실력과 해외 문화에 익숙한 인재가 필요하겠죠. 따라서 서류 전형과 3차에 걸친 면접에서 지원자의 역량,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을 복합적으로 측정할 것입니다. 면접의 형식은 구체적으로 정해지진 않았지만 영어 면접, 역량 면접, 임원 면접 등이 순차적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전공의 제약이 존재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인문 계열을 전공했더라도 프로그래밍, 개발에 관심이 있다면 연구 부문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대학 전공이 아니라, 자기가 회사에서 일을 잘할 수 있는'직무'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본인의 관심과 노력 여하에 따라 비전공자의 한계는 얼마든지 커버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안철수연구소의 기업 문화는 어떤가요? 
대기업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제가 보기에 대기업과 비교해서 안철수연구소의 기업 문화가 가지는 장점은 바로 자율적인 분위기입니다. 안철수연구소는 개발자, 연구자들에게 최고의 직장입니다. 위계 질서보다는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고, 직원에게 투자를 아끼지 않는 회사입니다. 또한 회사의 성장 과정 속에서 구성원들까지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아직까지도 국내 IT 업계에는 개발자를 '소모품'으로 여기는 분위기가 존재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성과 위주의 단기 프로젝트들이 진행되는 것이 그 예입니다. 개발자에게는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자신의 능력을 펼칠 수 있는 곳이며 모든 직원들이 따뜻하고 착한, '평생 일하고 싶은' 회사라고 자부합니다.


더운 날씨에도 좁은 취업 시장을 뚫기 위해 취업 박람회에 참여한 많은 학생들의 열의와 노고가 취업 성공으로 그리고 안철수연구소 역시 회사의 미래를 이끌어갈 'A자형 인재'를 확보하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란다. Ahn

대학생기자 이재일 / 연세대 경제학과

스티브 잡스가 스탠포드대학교 졸업식 축사에서 했던 한마디.
YOUR TIME IS LIMITED.
SO DON'T WASTE YOUR TIME LIVING SOMEONE ELSE'S LIFE.

나만의 방식으로,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에 도전해서
최선의 결과를 얻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