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워인터뷰/전문가 초대석

노키아와 코닥이 빠진 함정의 공통점은

고대 그리스의 신화 중 ‘오만’에 관한 유명한 일화가 있다. 이카루스는 어느 날 자기 아버지와 함께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 두 부자는 탈출할 방법을 궁리하다가 밀랍으로 깃털을 붙여 이은 날개 4개를 만들어 아들에게 2개 붙여주고, 자기도 2개를 붙인 후 하늘로 날라올라 탈출에 성공한다. 

하늘로 나르기 전에 아버지는 아들 이카루스에게 태양에 너무 가까이 가지 말라는 주의를 주었는데, 한참을 날아다니던 이카루스는 흥이 나서 점점 더 높이 날아올랐다. 태양에 점점 가까워지자 결국 날개를 붙여 놓은 밀랍이 태양열에 녹아서 날개가 떨어져 그만 바다에 떨어져 죽고 만다.

"Hubris(오만)은 성공한 사람들을 노린다"

"역사는 창조적 소수가 바꾸어 나간다. 그런데 한번 성공한 이 창조적 소수들은 자신들이 성공한 방법을 모든 곳에 다 통하는 절대적 진리인양 착각하게 된다 (역사의 기술 中) "

 

영국의 역사학자이자 문명비평가인 '토인비'는 '오만(HUBRIS)'이란 단어를 "과거에 성공한 사람이 자신의 능력과 방법을 우상화함으로써 오류에 빠지게 된다"는 뜻으로 사용했다. 이것은 경영분야에서 "성공의 함정"이라고도 부른다.

이카루스의 역설과 토인비의 HUBRIS가 말하고 싶은 것은 성공한 사람일수록 그 자리에 머무르려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성취했다면 그 이상의 목표까지 나아가기 위해선 배(倍)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성공한 자들은 '자기만족과 안정'이라는 달콤한 미끼에 걸려 함정에 빠지고 만다. 

잘나가던 기업의 몰락, 그 뒤에는.... 


1883년 코닥의 시대가 열렸다. 코닥의 설립자 조지 이스트먼은 롤필름을 발표했고 당시 판매되던 거의 모든 판 카메라에 부착이 가능했다. 코닥은 1888년 코닥 카메라를 단돈 25달러에 출시, “카메라는 싸게 팔고 그 소모품인 필름에서 이익을 내자”라는 경영전략으로 1976년 미국에서 필름판매 점유율 90%를 차지했으며, 카메라 판매 점유율도 85%를 기록하는 등 필름과 카메라 업계의 최강자로 우뚝 섰다. 


그러나 2012년 1월 19일, 코닥은 미국 뉴욕 남부법원에 파산 보호 신청을 했다. 코닥이 1881년 설립된 후 131년 동안의 코닥의 시대는 이렇게 막을 내린 것이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세계 최초로 디지털카메라를 개발한 것이 바로 코닥이라는 사실이다. 코닥은 1975년 최초로 디지털 카메라를 개발하고 1981년에 이미 사내보고서에 디지털카메라로 인한 자사의 위협까지 분석했다. 어떻게 처음으로 디지털카메라를 개발하고도 코닥은 이렇게 추락하고 있는 것일까?

 


시작은 제지회사였지만 2009년 휴대전화분야에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세계 최대의 휴대전화 제조회사라는 명성을 얻었던 노키아. 핀란드의 자존심이자 약 20년 동안 세계 1위의 휴대폰 제조사라는 명성을 지켜왔던 노키아 왕국이 가라앉고 있다. 

국제신용평가사인 S&P와 피치는 노키아의 신용등급을 투기(JUNK) 등급으로 강등했고, '밀워드브라운'이 매긴 브랜드 순위도 2008년 세계 9위에서 지난해 81위까지 추락했다. 1998년, 당시 세계를 주름잡던 모토로라를 꺾고 최고의 휴대폰 기업이 된 노키아였다. 한때 북유럽 핀란드 전체 수출액의 23%를 혼자 일궈내며 핀란드의 경제를 지탱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말 그대로 이 모든 것은 과거 “한 때”의 얘기다. 왜 노키아가 누리던 모든 것이 과거형이 되버린것일까?

찰나의 오판, 그 배경은 '오만'한 자세


지난 3월 22일 고려대에서 열린 한 강연에서 서울대 교수이자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저자인 김난도 교수는 코닥, 노키아 등의 일류기업의 몰락원인에 대해 얘기했다. 김 교수는 이 두 기업이 현대 고전을 면치 못하는 이유는 바로 그들이 '오만'했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코닥의 경우 디지털 카메라 개발 후 경영진은 자신들의 발명품이 자기살을 뜯어먹는 일종의 '카니발라이제이션(cannibalization)'이라고 판단했다. '카니발라이제이션'이란 식인종이 자신의 종족을 잡아 먹듯이, 한 기업에서 새롭게 출시한 제품이나 기술이 기존에 그 기업에서 판매하고 있던 다른 제품이나 기술의 영역까지 침범하여 해당 매출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것을 뜻한다. 코닥은 기존 주력제품이던 필름 시장이 잠식될까봐 디지털 카메라의 개발과 마케팅에 투자하지 않았다. 도전과 현실 안주이라는 선택의 기로에서 안정을 택했던 코닥이 만약 세계 필름시장 1위 기업이 아니었다면 어땠을까.

노키아의 경우 피처폰 시대의 1위 기업이었던 당시, 스마트폰시대가 올 것을 예상하고 1996년부터 유사 스마트폰을 개발하고 출시했다. 자신만의 독자적인 OS인 '심비안'을 채택했고 Nokia 9000 communicator Series라는 이름으로 꾸준히 스마트폰을 출시했다. 심지어 애플의 아이폰이 출시되기도 전인 2005년에는 터치스크린폰을 출시한다. 그러나 소비자가 원하지 않을 것이라는 결론과 함께 연구를 중단했다. 

그러다 아이폰이 출시됐고, 소비자들은 '터치'의 욕구를 여과 없이 드러내며 아이폰에 열광했다. 2008년 노키아는 터치스크린폰을 다시 출시했지만 이미 때는 늦었다. 현재 노키아는 자체 운영체제였던 심비안 대신 야심차게 마이크로소프트 윈도폰 OS에 올인하며 '루미아'시리지를 내놓았지만, 미국에서의 시장 점유율은 고작 0.3%로 씁쓸한 결과를 맞고있다. 

김난도 교수는 "사람과 조직은 자신이 전부터 잘해온 것에 자신을 한정시키고 잘할 수 있는 것만 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만약 코닥이 부동의 1위가 아니라 2위, 3위 그 이하였다면 기존의 필름분야가 아닌 디지털 카메라에 투자하는 일종의 도박을 감행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랬다면 아마 지금쯤 대부분의 카메라에 익숙한 코닥의 상표가 붙어있었을지도 모른다. 또한 노키아도 그 당시 피처폰의 제왕이었던 자신들의 익숙한 왕좌를 과감이 벗어나 스마트폰에 투자했더라면 지금쯤 아이폰과 삼성을 발아래 두고 있었을 지도 모른다. 만약 그랬다면 두 기업 모두 "파산", “강등” 이라는 굴욕적인 수식어도 붙지 않았을 것이다. 

성취감, 편안한, 자만심이라는 '엄마'를 넘어서라 

변화하는 세상에서 자신의 성취에 취해있었던 기업들. 김난도 교수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더 높은 수준의 성공을 이뤄내고 꾸준히 발전하려면 "성취감, 편안함, 자만심이라는 엄마를 넘어서"야한다고 말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들의 방식이 100% 맞았다는 오류에 갖힌다. 따라서 그 방식을 고수하면 이전처럼 성공할 수 있을 거라는 자만심도 갖게 된다. 그러니 창조적인 마인드는 사라져가고, 결과적으로 변화하지도 발전하지도 못하게 된다. " 성공은 형편없는 선생이다. 성공은 똑똑한 사람들을 현혹하여 자신들은 실패할 리가 없다라고 생각하게 만든다" 라고한 빌 게이츠의 말처럼 말이다. 

현재 국내외에서 그 영향력을 키우고 있는 신생기업이 많다. 작지만 큰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세계시장에 뛰어들어 성공을 거두는 기업들. 이제 기업들은 앞선 코닥과 노키아뿐만 아니라 비슷한 상황을 겪고있는 닌텐도, 소니 등 한 때 최고라 불리우던 기업들의 약세를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다. 스스로에게 계속 의문을 던지고 끊임없이 도전하며 혁신하려는 자세, 그것이 국내의 자랑스러운 기업들이 세계에서 꾸준히 그 위상을 높이고 영향력을 키울 수 있는 핵심 KEY가 될 것이다. Ahn

 


대학생기자 양보나 / 성균관대 유학동양학과

「꿈과 현실의 격차를 두려워 하지마라 꿈을 꿀 수 있는 것은 현실로도 만들 수 있다 」
- 마가렛 대처 자서전 中 
어떤 장애물도 겁없이 넘어버리는 사람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