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산책/현장속으로

청소년 범죄 해법 찾는 허그샵을 아시나요

요즘 우리 사회는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 범죄는 빼놓을 수 없는 사회 문제이다청소년 범죄가 급증하고 그 수법 또한 성인 범죄 못지않게 대범하고 흉악해지는 것이 사실이다. 대검찰청이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2005년에서 2011년 사이 청소년의 흉악 강력 범죄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또한 얼마 전 대구에서는 중학생이 친구들의 괴롭힘을 이기지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참극이 벌어지기도 했다.

 

청소년 문제는 더 이상 가정 내, 학교 내 문제가 아닌 사회 문제가 되었다. 이런 흐름에 따라 정부, 지방자치단체, 사회단체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 결과 청소년 총 범죄율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 해 재범률은 계속 증가했다.

 

청소년 범죄의 재범률이 늘어나는 근본적인 이유는 그들이 처해진 환경에 있다. 위기의 청소년은 처음 생계형 범죄로 시작해 점차 그 수법이 대담해져 끝내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게 된다. 이 때문에 그들이 다시 사회로 돌아간다 해도 범죄의 유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많은 위기의 청소년이 다시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고 만다.

 

청소년 범죄의 재범률을 근본적으로 낮추기 위해 법무부 산하 보호복지공단은 '허그#()'을 만들었. 출소자, 보호관찰자, 그 밖에 불우한 환경의 위기의 청소년을 끌어안아 반올림해준다는 의미이다. 기부 받은 다양한 물건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며, 그 수익금으로 불우한 환경의 소년원 출소 청소년, 보호 관찰 청소년의 기초 생활을 돕는다. 또한 청소년의 집을 운영하며, 그들이 사회로 돌아갈 수 있게 다양한 훈련을 하고 상처받은 마음도 치료해준다. 그럼으로써 10대 범죄의 재범을 방지하는 데 일조한다

 

허그#() 직원과, 그곳의 도움을 받는 위기의 청소년을 만나 허그#()과 우리나라 청소년 재범 방지의 현주소를 알아보았다

-허그샵은 어떤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나요?

쉽게 말해 아름다운 가게와 비슷한 개념으로 보면 돼요. 다만 주된 목적이 위기의 청소년을 돕는 데 있어요정부기관, 기업, 사회단체나 개인으로부터 물품을 기부 받아 저렴한 가격으로 되팔고 그 수익으로 위기의 청소년에게 숙식 제공, 취업 알선, 학업 지원 등 다방면의 지원을 함으로써 그들이 다시 사회의 구성원으로 돌아갈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어요.

 

-허그샵을 운영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요?

만들어진 지 얼마 되지 않아 인지도가 좀 낮습니다. 그래서 물품을 기부 받는 것부터 판매까지 모두 직원과 청소년이 함께 발로 뛰며 하고 있어요. 또한 저희는 법무부 소속이라 행사를 개최하거나 기업의 후원을 요청할 때도 상급기관으로 계획서를 제출하고 거기서 기업으로 공문을 보내는 식으로 모든 일이 진행되기 때문에 절차가 까다로운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의 자진 기부가 이곳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저를 포함한 모든 직원이 아이들을 가족같이 생각하며 함께 생활하는데 가끔씩 아이들이 말썽을 일으키면 정말 안타깝고 마음이 아픕니다.

 

-가장 보람을 느꼈을 때는 언제인가요?

대학생 때 봉사활동을 하면서 허그#()과 인연을 맺었어요. 그 후로 계속 아이들에게 애정을 갖고 일하다 보니, 어느덧 이곳을 직장으로 삼게 되었지요. 1년에 한 번씩 아이들과 극기 훈련을 가요. 훈련을 하면서 힘들 때 서로 밀어주고 끌어주면서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다 보면 모두 하나가 되고 평소 느끼지 못 했던 서로의 소중함을 알아갈 때가 기억에 남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아이들이 저와 그리고 사무실 직원들에게 진심을 담아 고맙다고 말해줄 때 가장 보람을 느끼죠.

 

-위기의 청소년을 가장 가까이서 보는데, 다른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 있으면 해주세요.

제가 옆에서 본 아이들은 우리의 모습이랑 전혀 다른 것이 없어요오히려 더 순수하고 천진난만한 거 같아요. 하지만 어릴 때부터 불우한 환경에서 생활하다 보니 올바른 판단을 할 능력을 갖지 못 했고 한 번의 실수로 범죄자라는 낙인이 찍혀 사회로부터 배척당하는 것을 보면 많이 안타깝고 가슴이 아픕니다.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는 말이 있듯이 이들에게 차가운 시선을 보내며 배척하지 마시고 동생들이라 생각하고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봐 주신다면 아이들이 사회로 돌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만나본 청소년은 흉악한 인상의 범죄자가 아닌 우리와 같이 꿈을 가지고 미래를 위해 열심히 살아가는 가슴 뜨거운 청소년이었다. 그의 눈에는 과거에 대한 후회와 아픔 그리고 미래를 향한 두려움과 설렘이 공존하고 있었다

 

-허그#()에서 생활한 후 어떤 점이 달라졌어요?

허그#()에서 생활하기 전에는 모든 것이 정말 너무 힘들었어요. 당시에는 아무 희망도 없고 어른에 대한 불신만 가득했어요. 그리고 앞으로 제가 무엇을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그냥 하루하루 살아가기에 바빴어요. 그러다 돌이킬 수 없는 실수도 저지르게 되었고요. 하지만 이곳에서는 직원 분들이 저희를 가족같이 대해주고 많이 신경써주세요. 특히 소장님은 아버지같이 이끌어주시고요. 이런 모습을 보면 정말 열심히 살아야겠다, 실망시켜드리지 말아야겠다는 마음이 들어요. 그러다 보니 저에게도 꿈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제 세상에서 저를 믿어주고 제가 믿을 수 있는 어른이 생겼다는 것이 매우 좋아요.

 

-청소년의 집(기숙사) 생활은 어떤가요?

청소년의 집에서는 11명 정도의 제 또래 남자아이들이 같이 살아요. 단체 생활이라 어려운 점도 있고 서로 다툴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상 시각과 통금 시각이 정해져 있어 늦잠을 못 자는 게 조금 불만일 때도 있어요. 하지만 예전과 달리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제 모습을 보면 제가 생각해도 기특할 때가 있어요. 그리고 소장님이 항상 같이 생활하시면서 아버지 같이 이끌어주시고, 후원회 분들도 찾아와  많이 챙겨주시니 가족의 정이 이런 것이구나 느낍니다.

 

-앞으로의 꿈은 무엇인가요?

연기자가 되는 것이에요. 그래서 요즘 허그#()에서 일하며 그 외의 시간에는 틈틈이 연기 공부를 해요. 물론 지금은 보잘것없지만 앞으로 훌륭한 연기자가 되어 돈도 많이 벌고 제게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은혜도 갚고 싶어요. 그리고 제가 힘들었을 때 받았던 관심과 도움을 저와 비슷한 처지에 놓인 아이들에게 돌려주고 싶습니다.

 

-허그#()을 아직 모르는 분들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허그#()에 오시면 정말 저렴한 가격으로 마음에 드는 물건을 살 수 있어요북카페도 있으니 차 한 잔 하면서 책도 읽을 수 있어요. 저희가 커피를 정말 잘 만들거든요. 오시면 또 오고 싶을 거예요. ! 그리고 여기 있는 모든 물건이 기부 받은 것이니 가끔씩 어떤 분은 쉽게 생각하고 덤으로 많이 달라고 하는데, 좋은 뜻으로 기부해주신 소중한 물건들이니 그 물건의 가치에 맞게 정가로 구매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Ahn

 

대학생기자 이창희 / 가톨릭대 법학부

많은 것을 경험하고 느끼고 싶은 꿈꾸는 청춘!!입니다.^^
열심히 활동하며 손 끝으로 제가 느낀 감동을 모두에게 전하겠습니다!!!
★으쌰!! 으쌰!! 모든 일에 열정을 다해 토끼떼를 잡는 안랩인 이창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