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속으로/주니어안랩

최연소 정보보호 올림피아드 수상 중학생의 꿈

지난 9월 서울호서전문학교가 주관한 제 5회 중고생 정보보호 올림피아드 대회가 열렸다. 이 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한 중학생 이선엽 군을 만났다. 이선엽 군은 수상자 중 유일한 중학생이다. 아직 중학교 2학년밖에 안 된 나이지만 컴퓨터 프로그래머 혹은 보안 전문가라는 확실한 꿈을 갖고 있었다.

언제부터 정보 보안에 관심을 갖게 되었나요?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컴퓨터 프로그램을 보면 신기한 게 많잖아요. 그 프로그램들을 보면서 '저 프로그램은 어떻게 만들었을까? 나도 만들어 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혼자 컴퓨터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기 시작했어요. 프로그래밍에 관한 책을 사서 공부하면서 모르는 게 있으면 인터넷으로 찾아보고 그랬어요. 그러다가 컴퓨터 공부를 하게 되면서 알게 된 사람들이 웹 게임을 시험 삼아 해킹해보라고 주더라고요. 그것을 풀어보면서 보안에 흥미를 갖게 되었어요.

학교 공부를 하면서 정보보안 공부를 하는 것이 어렵지 않았나요?

아직 중학생이기도 하고, 제가 컴퓨터 게임을 즐기지는 않거든요. 게임할 시간에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공부해서 그런지 학교 공부와 같이 하면서 어렵다고 느낀 적은 없어요.

중학생이라는 어린 나이에도 좋은 성적을 거둔 비결은 무엇인가요?

어릴 때부터 프로그래밍과 보안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했어요. 아무래도 어릴 때부터 관심을 갖고 꾸준히 해 와서 그런 것 같아요.

선엽군이 컴퓨터 보안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희 집 컴퓨터 사양이 안 좋아서 컴퓨터에 백신 프로그램이 없어요. 방화벽밖에 없지만 의심스러운 파일이 있으면 제가 다 잡아내요. 실행 파일 같은 경우 믿을 수 있는 것만 다운을 받고, 의심 되면 아예 다운도 안 받고 실행도 안 시켜요. 웹하드도 거의 이용을 안 하고요. 어쩔 수 없이 파일을 설치해야 할 때는 가상 머신을 실행해서 설치를 해요.

컴퓨터 보안을 위해서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할까요?

사람들이 게임 많이 하잖아요. 상대방이 핵을 준다거나, 핵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그것이 해킹 프로그램일 수도 있기 때문에 다운 받을 때 주의해야 할 것 같아요. 실행 프로그램 같은 경우는 위험한 것도 있으니까 백신도 설치하고. 필요한 것 외에는 깔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나중에 커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요?

컴퓨터 프로그래머나 보안 전문가가 되고 싶어요. 제 흥미랑 적성에도 맞는 것 같고요. 그동안 자격증에 관심이 없어서 워드 2급 딴 게 전부지만 이제부터 자격증도 차근차근 따려고 해요. 정보보호 올림피아드 같은 대회도 나갈 수 있는 한 나갈 생각이에요. Ahn

대학생기자 박해리 / 성균관대 문헌정보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