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랩人side/안랩팀워크

보안전문가가 말하는 스마트폰 안전요령 10가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440만명을 넘었고, 내년이면 휴대폰 사용자의 과반수가 스마트폰을 사용할 것이라는 조사 결과에서 보듯이 요즘 대한민국은 바야흐로 스마트폰 시대이다. 하지만 이렇게 급성장한 스마트폰 시장에서 쉽게 지나치지 말아야 할 부분이 바로 스마트폰 보안 분야이다. 스마트폰 사용이 확대되면 될수록 악성코드 등 다양한 보안 문제가 스마트폰 내에서 발생하게 마련이다. 그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는 안철수연구소 모바일개발팀을 만나보았다.

모바일개발팀의 간단한 소개와 담당하는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모바일개발팀은 1년 전쯤부터 좀 더 큰 규모로 확장되었습니다. 물론 안철수연구소에서 모바일 사업을 진행한 지는 10년 정도의 됩니다. 이름에서 보듯이 모바일 개발,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피처폰, 태블렛 PC 등 기존 PC를 제외한 유동성을 가진 모바일 기기들의 보안을 담당하는 제품을 개발합니다. 현재 개발된 제품은 V3 모바일과 V3 모바일 플러스가 있습니다. PC에 V3가 있듯이 모바일 쪽에도 악성코드나 외부 공격을 막아주는 보안 솔루션 개발을 주로 합니다.

모바일개발팀의 직원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스마트폰에는 PC와 달리 플랫폼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에 따라 연구원들이 각자 플랫폼을 담당합니다. 모바일개발팀이 다른 부서와 다른 부분이 있다면 개발과 QA 조직이 함께 들어가 있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모바일용 소프트웨어는 다른 부서보다 개발 기간이 짧기 때문입니다.

'V3 모바일'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V3 모바일'은 윈도우 모바일용이 이미 있었고, 올해 안드로이드폰이 나온 후 그에 맞춰 추가 개발했습니다. 타사 제품보다 CPU 점유율이 적고 속도 면에서 훨씬 빠릅니다. 또한 새로운 악성코드를 진단/치료하는 엔진의 업데이트가 매우 빠르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PC의 보안과 모바일 보안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PC는 가만히 나둬도 누가 가져간다는 걱정을 하진 않지만 모바일 기기는 언제든지 도난의 우려가 있습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의 특성에 맞춰서 'V3 모바일'을 만들었습니다.


모바일개발팀과 팀원들만의 특징이 있다면요?
모바일 쪽이 아무래도 변화 정도가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팀원 모두 모바일 기기뿐 아니라 환경 변화를 수용하는 정도가 빠릅니다. 그리고 다른 부서보다 언론의 인터뷰 요청도 많고 외부 발표도 많아서 다들 언변이 뛰어나다는 점도 특징일 수 있습니다. 또 팀원 모두 경험과 경력이 다양합니다. 이 때문에 다양한 시각에서 토론하고 신선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급변하는 모바일 시장에서 뒤쳐지지 않게 만드는 모바일개발팀만의 특별한 팀워크 향상 방법이 있나요?

회사에서 매일 보는 얼굴이지만 트위터로 커뮤니케이션하기도 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복불복 게임을 하는 등 모바일 테크놀로지와 함께 휴식을 종종 즐깁니다. 그리고 좀더 좋은 백신 개발을 위해 팀원 자신의 스마트폰을 실험 도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른 직원의 스마트폰을 가지고 테스트를 할 때, 잘못되면 안 되니까 더 신경써서 하는 점도 있습니다. 단체로 피트니스센터에 등록해 함께 운동을 하기도 합니다. 좋은 스마트폰 백신을 개발하려면 팀원 각자의 건강도 중요하니까요. 좀더 체력을 기른 후에는 마라톤 대회에도 단체로 참가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 돌풍 때문에 무척 바빠서 앞으로 한동안은 좀 미뤄야 할 것 같습니다만..

마지막으로 현 사회에 적합한 모바일은 어떤 것일까요?
이제까지의 모바일은 통화 기능이 중심이었지만, 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이 기존 모바일 패러다임을 바꿨다고 봅니다. 움직이면서 정보를 습득하고 취사선택할 수 있는 점에서 유비쿼터스의 역할을 스마트폰이 하는 것이죠. 그리고 앞으로도 무궁무진하게 모바일 시장은 발전할 것 같습니다.
아울러 모바일이 예전에는 단순한 소통의 도구였다면, 지금은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얻고 그러한 것들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소통의 접점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앞으로 이러한 소통의 접점에서 모바일의 역할을 지켜보는 것은 그 자체로 매우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보안 10계명>

1. PC로부터 파일을 전송 받을 경우 악성코드 여부를 꼭 확인한다. 

2. 게임 등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할 때는 신중하게 다른 사람이 올린 평판 정보를 먼저 확인한다.

3. 브라우저나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터넷에 연결 시 이메일이나 문자 메시지에 있는 URL은 신중하게 클릭한다.

4.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거나 이상한 파일을 다운로드한 경우에는 반드시 악성코드 검사를 한다.  

5. 스마트폰용 보안 소프트웨어(V3 Mobile )를 설치하고 엔진을 항상 최신으로 유지한다.  

6. 스마트폰의 잠금 기능(암호 설정)을 이용해서 다른 사용자의 접근을 막는다. 잠금 기능에 사용한 비밀번호를

수시로 변경한다.  

7. 블루투스 기능을 켜놓으면 악성코드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필요할 때만 켜놓는다.

8. ID, 패스워드 등을 스마트폰에 저장하지 않는다.

9. 백업을 주기적으로 받아서 분실 시 정보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10. 임의로 개조하거나 복사방지 등을 풀어서 사용하지 않는다.

Ahn

사진. 사내기자 송창민 / 안철수연구소 커뮤니케이션팀 대리
사내기자 유지형 / 안철수연구소 디자인팀
대학생기자 이가현 / 서울여대 미디어학부
대학생기자 차승학 / 중앙대 사회학과

Don't bother just to be better than your contemporaries or predecessors. Try to be better than yourself. - William Faulkner의
 말처럼 '지금의 나'를 넘어서기 위해 하루하루 노력하는 안철수연구소 대학생기자 차승학입니다.

대학생기자 오정현 / 이화여대 정치외교학과
夜深星逾輝(야심성유휘) : 밤이 깊을수록 별은 빛난다.
주위가 어두워질수록 별빛은 거세게 흔들립니다. 그러나 그 만큼 더욱 밝게 빛나죠. 여러 기사와 소식이 당신의 세상을 어둡게 비출지라도 더욱 밝게 빛나고, 그리고 그 빛들로 그 세상을 더욱 밝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