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라이프/리뷰&팁

오피스 SW 세계의 이상한 놈, 오픈 오피스

들어는 봤니? 오픈 오피스!!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그리고 프리젠테이션 소프트웨어. 직장, 학교, 가정 어디서나 웹브라우저와 더불어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프로그램들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MS 오피스 패키지와 한글과컴퓨터의 한컴 오피스 패키지를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오피스 보급 초기에
PC 구매 시 오피스가 깔려있던 상황에 익숙해져 오피스를 무료 프로그램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 개인 사용자는 30~50만원 정도 하는 정품을 구입해 사용하기보다는 웹하드나 P2P 등에서 다운로드해 설치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심지어는 작은 기업조차 라이센스 구매 없이 오피스를 사용하다가 불법 복제 단속을 나온다는 소식을 들으면 회사 문을 잠시 닫는다는 웃지 못할 이야기도 있다.


MS 오피스가 독점하다시피한 오피스 시장에서 공개형 오피스를 지향하면서 10여 년 간발전해오고 있는 제품이 오픈 오피스이다. 오픈 오피스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썬마이크로시스템즈의 지원을 받고 오픈 오피스 커뮤니티에서 개발이 이뤄진다. MS 윈도우뿐 아니라 리눅스나 맥(Mac) OS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개인 사용자뿐 아니라 기업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다.


이런 장점이 있어도 새로운 오피스를 사용하려면 호환성과 사용 편의성이 걱정되는 게 사실이다. 다행히 오픈 오피스는 MS 오피스로 작성된 파일을 읽을 수 있고, MS 오피스 파일 포맷으로 저장도 가능하다. 또한 많은 기능을 포함한 인터페이스가 MS 오피스와 비슷하고 한글화도 잘 되어있어서 처음 접하더라도 그리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


간단히 오픈 오피스 패키지의 소프트웨어들을 살펴보면, 워드프로세서인 라이터(Writer),스프레드시트인 칼크(Calc),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인 임프레스(Impress), 그래픽 편집기인 드로우(Draw),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인 베이스(Base), 수식을 편집할 수 있는 매쓰(Math)로 구성된다. 라이터, 칼크, 임프레스는 각각 MS 오피스의 워드(Word), 엑셀(Excel), 파워포인트(Powerpoint)와 같으며, 추가로 문서를 PDF 파일로 내보내기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그리고 베이스와 엑세스, 매쓰는 수식 편집기와 같은 기능을 한다.

MS 오피스
와 오픈 오피스의 가장 큰 차이점은 MS 오피스는 각각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해야 하는 반면, 오픈 오피스는 하나의 소프트웨어로 구성된다는 점이다. 각 애플리케이션을 넘나들면서 작업해야 할 때는 오픈 오피스가 좀더 편리하다.


사용이 편리하지만 라이센스 걱정은 필요 없는 오픈 오피스. 새 컴퓨터를 구매하거나 기존 것을 포맷할 계획이 있다면 오픈 오피스 사용에 도전해보는 것이 어떨까? Ahn

대학생기자 김경수 /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컴퓨터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