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라이프/리뷰&팁

압축 풀다 깨진 파일과 마음엔? V3 Zip이 해답!

안철수연구소에서 V3 Zip이 나왔다고 해서 인턴 근무 중임에도 얼른 안철수연구소 홈페이지에 접속하였다.

소개에는 V3 Zip은 모든 압축 포맷을 지원함으로써 사용 편의성을 높이고 압축 파일에 대한 보안성을 강화하는 한편, 보안 제품 사용자에게 부가가치를 제공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적혀있다.
그리고 유니코드를 사용하여 언어 깨짐 현상도 없으며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40여 가지 포맷을 지원한다고 한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서둘러서 다운로드하였다.

V3 Zip 다운로드(www.V3Zip.com)

V3 Zip이 설치 중이다. 과연 다른 압축 프로그램과 어떤 것이 다를까에 먼저 신경이 쓰였다. 안철수연구소에서 회심의 프로젝트로 완성하였다고 하니 그 기대치가 상당히 높았다.


전체적인 UI는 상당히 심플하다. 안철수연구소의 주 상징인 백신을 뜻하는 'V'를 사용한 메뉴가 인상적이다.

압축하기와 압축풀기를 실험해보기 위해 압축하기를 먼저 선택해보았다. 압축한 파일들을 선택하였다.

이것 역시 심플하고 좋았으나 다만 아쉬운 점은 파일을 더 추가하기 위해서 아래의 파일 추가 버튼을 클릭하는 것 외에도 창 내에서 팝업 메뉴를 지원하여 더욱 빠르고 손쉽게 하는 기능도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에 고급 옵션을 보니 눈에 띄는 것이 분할 모드였다. 친절하게 각 포털에서 제공하는 제한된 용량에 맞게 압축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는 것이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하였다는 생각에 역시 안철수연구소라는 느낌이 들었다.


압축은 효율 알고리즘을 적용해 기존 타사 제품보다 압축 시간이 빠르며, 이미지 미리보기가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었다. 즉, 압축을 풀지 않은 상태에서도 사진이나 그림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위 사진과 같이 압축한 후에도 압축파일 내의 사진을 볼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압축한 파일을 다시 압축 풀기를 해보았다. 이 역시 깔끔한 UI를 자랑하고 있다. 이 중에 눈에 띄는 옵션은 가상경로 사용인데 이것은 가상 경로를 만들어서 압축을 푸는 기능인 것 같다. 아마도 보안에 더 신경을 쓰는 사용자에 한한 옵션인 거 같은데 자세히는 모르겠다.

V3 Zip을 출시함으로써 안철수연구소는 웹에서 PC로 악성코드가 유입되는 경로는 사이트가드가 압축 파일이 저장, 해제되는 과정에서는 V3 Zip이 그 책임을 지게 만듦으로써 보안에 대한 인식이 점점 촉진되는 상황에서 더 넓은 영역에서 그 방파제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V3 Zip은 개인은 무료, 기업은 유료로 전용 웹페이지(www.V3Zip.com)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일반 가정용 PC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나 기업 및 공공기관, 단체, PC방 등은 유료로 라이선스 계약 후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30인 이상의 사용자 기업의 경우 84만원(부가세 별도)이다.

점심을 먹고 쉬려고 했으나 안랩의 새 식구인 V3 Zip에 대한 궁금증을 참을 수가 없어서 이렇게 부랴부랴 글을 적었다. 앞으로 기존 압축 유틸리티의 강자 알집과 혜성같이 등장한 V3 Zip의 격돌이 예상된다. Ahn

대학생기자 김정훈 / 부산대 정보컴퓨터공학부

계 7대 불가사의 정복을 꿈꾸는 남자입니다. 작년에 만리장성만을 정복하였으나 40세 이전에 모두 정복할 계획입니다.인생의 목표가 없는 삶은 무의미하다고 합니다. 인생의 목표가 없으신 분들은 이 곳 "보안 세상"에서 제가 찾아드리겠습니다. 저의 기사를 주목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