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라이프/이슈&이슈

Anonymous, 그들은 누구인가?

Anonymous 그들은 누구일까?

 

 

Anonymous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현재 Anonymous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세계 해킹 집단 으로 인해 세상이 떠들썩 하다.

그렇다면 Anonymous의 뜻은 무엇일까? 번역해보면 바로 익명인이라는 뜻이다. 이들은 핵티비스트로 컴퓨터 해킹을 통해 투쟁수단으로 사용하는 행동주의자 들이다.

처음 일부 누리꾼들이 어나니머스라는 것을 집단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하면서 정부, 종교, 기업단체 등을 공격하는 해커들이 이 집단의 구성원이라고 지칭하면서 단체의 이름이 알려지게 되었다.

이 단체는 리더가 없으며, 누구나 어나니머스로 자청해서 활동할 수 있다고 한다. 사이버 검열과 감시 반대운동을 비롯하여 사이버 시민 불복종 운동을 목적으로 활동하는데 체계가 분권적이고 개방적이다.

어나니머스에 관한 평가가 다양하며, 2012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물 100인에 꼽히기도 하였다.

 

<어나니머스 표어>

우리는 이름이 없다. 우리는 군단이다. 우리는 용서하지 않는다. 우리는 잊지 않는다. 우리를 맞이하라



어나니머스는 어떤 활동을 하였나?

이들의 주요 활동은 프로젝트 채놀로지, 2.10시위, 작전명 : 복수는 나쁜 년이다 인 저작권 독점 반대운동(카피레프트운동) 등 수많은 활동을 펼쳤고 북한의 주요 5개 사이트를  디도스 공격하고 우리민족끼리사이트를 해킹하며 신상정보를 공개하기도 하였다.

최근 활동으로는 석유 독점화 반대운동이 있었는데, 2013 6월 걸프 석유대란을 기점으로 석유수출기업인 토탈, 에니, 아람코, 엑손 등의 사이트를 마비시키며 3만여 건의 석유회사 사원의 개인정보를 유출시켰다. 또한, 사우니 아라비아, 카타르, 쿠웨이트 등 국가의 정부관련기관을 비롯하여 국가들의 웹사이트를 1000여 곳을 마비시켰다.

또한, Your Anon NewsKR, Anonplus, Anonplus Radio 매체를 통해 활동을 하기도 한다.

 

 

어나니머스의 공격방식은?

미리 선전포고를한다. 날짜와 해당 타깃을 말하고 그 날짜에 공격을 한다. 해킹 방식은 아무도 모른다. 미리 타깃을 정하면 해당 날짜에 어나니머스로 지칭하는 해커들이 세계곳곳에서 나타나 공격을 퍼붓는다. 하지만 막을 수 없는 이유가 있다.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는 이유도 있지만, 다수가 공격을 하기에 막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해커들을 체포하는 일들이 많기는 하였지만 체포를 했다는 이유로 다시 반격을 하여 더 큰 해킹사건을 만들기도 하여 쉽게 접근 할 수 없다고 한다.

 

이번 타깃은 한국? 무슨이유로?

어나니머스단체가 공격을 할 당시 공격대상에게 경고를 한 뒤, 공격을 하는 특징이 있는데 올해, 4 14일 한국 정부를 해킹한다고 하여 큰 이슈가 되었다.

해킹의 원인은 한국 정부가 세금을 낭비하고 언론을 왜곡하며, 시민을 억압했다때문이라고 하였다. 공격대상의 정확한 웹사이트를 밝히지 않았으며, 한국정부의 부패와 타락을 멈추기 위한 것이라고 하였다.

하지만 이번 해킹예고가 거짓이라는 의견도 올라오며 논란이 되고 있다. 어나니머스 측에서는 경고를 한 트위터 계정이 자신들의 일원이 아니라고 하며, 해킹을 예고했던 아이디는 삭제 되었다고 한다. 또한, 인터넷 자유와 국민 자유를 위해 인터넷과 관련 없는 부정부패에 관하여 공격한다면 세계정부가 모두 없어져야 한다며 자신들과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였다고 한다.

이 단체가 해킹예고를 철회 하였으나, 안심하긴 이르기 때문에 정부는 공격여부와 상관없이 공격 가능성에 대하여 보안을 강화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할 것이라고 하였다.

해프닝으로 끝난 사건이지만 4 14일까지 긴장하지 않을 수 없다. 또 그 이후로도 보안에 관해서는 한치도 방심할 수 없다. 보안은 언젠가는 뚫리고 그에 대해 대응하며, 더 강화되겠지만 예고에 대처하고 방지 할 수 도 있어야 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보안의식을 가지고 생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