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속으로/주니어안랩

V스쿨에서 한국 보안산업의 미래를 봤다


8월 11일, 안철수연구소는 벤처기업협회와 제휴해 '벤처기업 바로 알기 캠프'의 일환 으로 청소년 'V스쿨'을 진행했다. 중고등학생들 답게 이른 아침에도 불구하고 사뭇 진지한 자세로 강연을 경청했다. 또 강연자의 질문에 발표도 적극적으로 했으며 대답도 열심히 했다.

이번 V스쿨에서는 눈여겨 볼 만한 참가자가 있었다. 그중 첫번째는 하준영(15)군이다. 하준영 군은 V스쿨 참가가 이번이 6번째라고 한다. 연수로는 3년째다. 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 V스쿨을 참가했다고 한다. 정확히 말하자면 V스쿨에 참가하기 위해 벤처기업 바로알기 캠프를 신청한 것이라고 한다. 6번 참가한 소감을 묻는 질문에 하준영군은 "매번 강의 내용이 바뀌어서 최신 보안 이슈를 접할 수 있고 보안초보자가 유익한 정보를 얻는데 좋다"며 "앞으로도 계속 참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번째로 만난 참가자들은 한세사이버보안고등학교 이원희, 채희성, 고강문, 심인철군 이었다. 학교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들은 모두 보안에 관심이 많다. 이들 모두 중학교때부터 컴퓨터와 보안에 관심이 많아 한세사이버보안고등학교에 진학했다고 한다. 이 학생들도 학교 선생님의 추천으로 V스쿨을 위해 캠프에 참여했다고 한다.

하준영군과는 달리 이 네 학생들은 이번이 처음 참가하는 것이다. 이번 일정중에서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는가 하는 질문에 고강문(17)학생은 안철수연구소 투어를 한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말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 물으니 자신이 목표로 삼고 있는 보안분야에서 제일 가고 싶은 안랩이기 때문에 가슴이 벅차 올랐다고 한다. 대학교 역시 보안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것이라고 한다.

이 참가자들을 만나면서 자신이 하고 싶은 것에 대해 한치의 망설임도 없음을 볼수 있었다. 초등학교 때 부터 관심이 자신의 꿈을 키우고 그 꿈을 V스쿨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조금씩 실천해 나가고 있었다. 대학교에 와서도 무엇을 할까 이리저리 방황하는 시대에 어렸을때부터 구체적인 꿈을 가지고 그 꿈을 실현하는 모습을 보니 부러울 따름이었다.

이날 진행된 강연은 DDOS에 대한 분석을 청소년의 시각에 맞추어 쉽게 설명하는 시간과 저작권법 그리고 안랩의 연구원들이 직접 청소년들과 조를 이루어 보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 시간에는 좀더 자유로운 이야기와 질문들 그리고 웃음이 오갔다. 그리고 무릎팍도사 안철수편 시청과 모바일 보안 위협에 관한 강연을 끝으로 V스쿨의 일정을 끝냈다.

V스쿨에서 오랜만에 보안전문가를 꿈꾸는 청소년들의 관심과 열정을 보았다. 특히 우리나라의 보안업계와 보안산업을 짊어 지고갈 꿈나무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현재 보안업계에 대한 인력양성과 지원은 턱없이  한다. 하지만 보안을 꿈꾸는 청소년들은 많다. 이 청소년들에게 더욱 많은 관심과 지원으로 그들의 꿈이 무너지지 않길 바란다. Ahn 


대학생기자 유지상 / 국민대학교 사회학과

피천득의 '은전 한 닢'을 보면 늙은 거지는 마지막에 "그저 이 돈 한 개가 갖고 싶었습니다." 하며 행복해 한다. 사람은 꿈과 희망이 있기에 내일이 있는 것 같다. 보잘 것 없는 저 은전 한 닢이지만 그 꿈을 이루었다. 그리고 행복해 했다. 그런 행복한 꿈을  실현하고 있는  유.지.상을 지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