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필름카메라 사용 설명서


필름카메라 <미놀타 AF-E>와 필름들



디지털 시대의 필름 카메라 붐 현상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 환경을 생활처럼 사용했던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가 최근 아날로그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친구들과 개화기 의상을 입고 익선동 골목을 즐기고, LP판이 가득한 카페에서 옛 음악을 들으며 수다를 떨기도 합니다. 이처럼 새로운(New)것과 복고(Retro)의 결합을 뉴트로(New-tro)라고 합니다. 카페, 술집, 의상, 카메라 등 뉴트로의 영역은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필름카메라에 대한 수요와 관심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 후지필름에 따르면 2017년 일회용 카메라인 '퀵 스냅'의 누적판매량은 2016년의 같은 기간 대비 200%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필름카메라가 가진 특유의 노이즈와 색감을 본뜬 다양한 카메라 어플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인스타그램에 필름카메라’ 해시태그를 단 게시물은 95만개 이상이며게시물도 꾸준히 올라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필름카메라로 사진을 찍는 것을 취미로 갖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필름카메라를 통해 뉴트로를 경험해보는건 어떤가요? 


▶ 필름카메라를 사용하기 전에 알아야 하는 기본 상식


① 필름카메라의 종류

필름 카메라는 크게 일회용 필름카메라, 자동 필름카메라, 수동 필름카메라로 나뉩니다

종류별로 특징과 사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일회용 필름카메라입니다.

일회용 필름카메라는 필름 일체형이기 때문에, 필름을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촬영하기 전에, 레버가 더 이상 돌아가지 않을 때까지 돌립니다. 그 상태에서 셔터를 눌러주면 끝입니다. 일회용 필름카메라는 가볍기 때문에 휴대성이 용이하고, 조작법이 쉽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진의 퀄리티도 다른 필름 카메라에 뒤지지 않기 때문에 입문자가 부담없이 사용해보기에 가장 적합한 카메라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자동 필름카메라입니다.

자동 필름카메라는 일명 똑딱이 카메라라고 불리기도 하죠. 초점과 노출값을 카메라가 자동으로 맞추어 주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편리합니다. 필름을 감는 것도 자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따로 레버를 돌릴 필요가 없습니다.


세 번째로, 수동 필름카메라입니다.

수동 필름카메라는 초점, 노출값, 셔터 스피드, 필름을 감는 것 모두 수동이기 때문에, 사용자 스스로 판단해서 조정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회용 필름카메라나 자동 필름카메라와 달리,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② 필름 사용 후처리

필름 한 롤을 모두 다 찍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사진관에 필름을 맡겨 현상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현상이란, 약품을 사용해 필름에 상을 맺히게 하는 과정입니다현상 작업을 마친 필름은 스캔 인화 과정을 거칠 수 있게 됩니다스캔은 상이 맺힌 필름을 디지털 파일로 만드는 과정입니다인화는 사진을 종이로 뽑는 과정입니다. 디지털 파일로 사진을 보관하고 싶다면 스캔, 종이로 된 사진을 가지고 싶다면 인화까지 사진관에 부탁하면 되겠습니다


▶ 필름 카메라 사용 꿀팁


마지막으로, 필름카메라를 사용하면서 알면 유익한 꿀팁을 소개하겠습니다


① 보관법

카메라는 곰팡이를 방지하기 위해 건조하고 밝은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름은 빛으로 인한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건조하고 어두운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두운 곳에서는 플래쉬 터뜨리기

조금이라도 어두운 곳에서는 플래쉬를 터뜨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형태를 구분할 수 없을 정도의 결과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반면, 아래의 사진은 어두운 곳에서 플래쉬를 적절히 사용한 사진의 예시입니다.



 손가락 조심하기 

자동 필름카메라와 일회용 필름카메라를 사용할 때, 손가락을 조심해야 합니다. 

일회용과 자동 필름 카메라는 손가락으로 렌즈를 가리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손가락이 렌즈를 가려버리면, 아래처럼 사진에 손가락이 등장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필름카메라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입니다. 

안랩이 준비한 필름카메라 사용 설명서와 함께 즐거운 필름 생활하시길 바랍니다!